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공진단 효능 복용방법 부작용은 없을까

by 로너킷 2019. 2. 13.

공진단은 녹용, 당귀, 사향(침향), 산수유 등을 가루로 만들어 밀가루와 술을 섞어 반죽한 뒤 환으로 만든 것입니다. 이들 성분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향으로 이 사향이 공진단의 효능을 좌우한다고 합니다. 



사향은 노루의 수컷에서만 나오는 약재로 구하기도 어려워 가격이 워낙 비싸다고 합니다. 하지만 효과가 뛰어나 찾는 사람들은 꾸준하게 찾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사향이 귀하고 비싸다 보니 넣는 재료에 따라 공진단의 명칭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사향이 들어가면 사향 공진단, 침향이 들어가면 침향 공진단, 목향이 들어가면  목향 공진단 등으로 구별이 되는데요. 이중 가장 효능이 뛰어난 것은 역시 사향 공진단이라고 합니다.



이런 공진단은 동의보감에서는 "간이 허약한 증상을 치료하는 약으로 얼굴 혈색이 핏기가 없고 근육이 늘어지거나 눈이 침침할 때 사용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진단은 어디에 어떻게 그렇게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지, 혹 부작용은 없는지 그리고 복용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진단의 효능


공진단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킵니다. 그리고 공진단은 특히 남성에게 좋은데 몸을 왕성하게 만들어 주고, 남자의 정액을 늘려주고, 골수를 보호하며 허리와 무릎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원인 모를 두통이나 현기증 증상을 완화시키고 어지럼증이나 불면증에 도움을 주어 심신을 안정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뇌 건강에 도움을 주어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각종 성인병인 당뇨나 고지혈증,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공진단의 효능을 요약해서 얘기하자면, 본래부터 인간이 가지고 태어난 기운을 더욱 튼튼하고 단단하게 하고 기운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오장 육부를 조화롭게 만든다고 합니다.



공진단의 복용방법


공진단은 알맹이를 금박붙이가 감싸고 있습니다. 장기간 보관을 위한 것인데요. 방부제나 다른 화학첨가물이 없는 순수 약재이므로 되도록 빠른 시간 내에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2개월에서 3개월 이상은 복용해줘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보통 하루에 일어나자마자 공복 시에 한 개를 씹은 후 삼키시는 게 좋습니다. 1회에 한 알, 하루에 한 알에서 두 알 복용하시면 좋고 차거나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과 함께 씹어 드시는 게 좋습니다.



공진단의 부작용


위장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분들은 복통이나 설사, 속 쓰림 등의 현상이 생길 수 있으나 일시적인 증상으로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공진단을 처음 복용하실 경우 명현현상이 있을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괜찮아집니다. 



하지만 임산부의 경우 공진단의 재료 중 하나인 당귀가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어 절대 복용하시면 안 됩니다. 이상으로 공진단의 효능 복용방법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무엇보다 건강이 최고입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