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것들

원내대표 당대표 차이 쉽게 알려드립니다.

by 로너킷 2019. 5. 19.

뉴스를 보다 보면 '원내대표'와 '당 대표'란 말이 자주 등장을 합니다. 도대체 같은 당의 대표가 왜 둘이야?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 같아 한번 설명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원내대표'는 국회 '교섭단체'를 대표하는 의원으로, 국회의장과 다른 교섭단체의 원내대표들과 함께 국회 운영 등에 관해 협의하는 역할을 하는 직책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교섭단체'란 동일 정당 소속의 의원들로 구성된 원내 정치단체를 말합니다. 교섭단체로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대표 의원을 선임해야 하는데 이 대표의원을 통상 원내대표라고 말합니다. 



그럼 당 대표는 뭘까요? 당 대표는 당의 실질적 최고 권한을 가진 사람으로 원내(국회)와 원외를 통솔하는 당 최고 수장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당 대표는 정당 소속 당원들의 대표입니다. 대외적으로는 당을 대표하고, 대내적으로는 당의 조직을 관리하고, 당무를 총괄하여 선거를 지휘하는 등의 주요 행사들을 총괄합니다.



당 대표는 당원들의 대표인 만큼 국회의원이 아닌 당원들도 대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 대표는 국민(당원)들이 뽑고 임기는 2년입니다. 하지만 보통 당 대표는 임기를 채우는 경우가 매우 드뭅니다. 이때 당 대표 자리가 공석이면 비상 대책 위원장을 세우게 되는 것입니다.



원대대표는 정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대표로 소속 국회의원들을 통솔하고 원내(국회)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총괄합니다. 국회의원들의 대표이기 때문에 원내대표는 국회의원들이 뽑고, 임기는 1년입니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는 정당의 투톱입니다. 당 대표라 할지라도 원내 문제에 대해서는 원내대표에게 권리를 행사할 수 없습니다. 둘의 권한은 철저히 분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원내대표와 당 대표의 차이점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의 공감 버튼을 눌러주세요. 오늘도 유익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