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철분부족 증상 알아보기

by 로너킷 2019. 5. 20.

비가 온 뒤라 공기가 맑고 상쾌합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서 철분이 부족할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철분은 우리 몸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로 체내에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 성분입니다.



철분은 몸의 면역체계, 콜라겐의 합성, 효소 등 대사에 필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철분 부족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분 부족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하는데, 생리, 잦은 다이어트, 불규칙한 식사 등으로 인해 그럴 수 있습니다.



철분 부족 증상 첫 번째 - 창백한 얼굴

우리 몸의 혈액이 붉은 이유는 헤모글로빈 때문입니다. 이 헤모글로빈의 생산이 적어지면 얼굴이 창백해지는데, 잇몸이나, 입술 안쪽, 눈꺼풀 안쪽이 평소보다 창백해 보인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철분 부족 증상 두 번째 - 빈혈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 합성이 저하되어 결핍성 빈혈이 발생합니다. 적혈구를 만드는 주요 영양소인 철분 부족의 대표적인 현상입니다.



철분 부족 증상 세 번째 - 만성피로

철분이 부족하면 신체 조직에 산소가 적게 공급되어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빼앗기게 됩니다. 평소보다 많이 피곤하거나 몸이 약해진 느낌이 들고, 집중력이 떨어진다면 쉽게 넘기지 마시고 철분 결핍을 의심해 보세요.



철분 부족 증상 네 번째 - 호흡곤란

몸속 조직에 공급되는 산소량이 적으면 숨이 찬 느낌이 듭니다. 달리기나 심한 운동을 한 뒤에는 당연히 숨이 차겠지만 이런 느낌은 잠시 후 회복됩니다. 하지만 특별히 무엇도 하지 않았는데 숨이 차는 증상이 있다면 철분의 결핍에 의해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철분 부족 증상 다섯 번째 - 탈모

철분이 부족하면 빈혈증으로 이어져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증이 발생하면 우리의 몸은 신체에서 가장 급한 곳부터 산소를 공급하기 때문에 두피에는 상대적으로 산소 공급이 낮아져 탈모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철분 부족 증상 여섯 번째 - 하지 불안 증후군

발을 잠시도 가만두지 못하고 계속 꼼지락거리거나, 다리 저림이나 간지러움이 느껴진다면 철분 부족 증상 중의 하나입니다.



철분 부족 증상 일곱 번째 - 주의력 결핍

특히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주의력이 결핍되거나 과잉행동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해 혈액순환에 문제가 발생하면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에 기능에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ADHD가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꼭 진단받아 보시길 바랍니다.



철분 부족 증상 여덟 번째 - 심장의 두근거림

심장에 과부하가 걸리면 불규칙한 반동이나 심장 확장 등으로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할 경우에도 이런 심장 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심근증과 철분의 결핍이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장이 두근거린다면 철분 수치를 검사해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철분 부족 증상 아홉 번째 - 불안함

평소에 그다지 스트레스받는 일도 없는데도 자꾸 불안한 감정이 생긴다면 철분 결핍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산소가 부족해지면 우리 몸의 교감신경계에 이상이 생겨 불안감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우리 몸에 철분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철분은 우리 몸에 흡수된 후에 재활용을 하기 때문에 철분 보충제를 복용한 경우 과다 복용을 하지 않기 위해서는 전문의와 상의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