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ADHD 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by 로너킷 2019. 5. 24.

'ADHD'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뜻하는 말로  "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의 줄임말입니다. 'ADHD'는 주로 과잉행동, 주의력 부족, 충동성이 주된 증상이지만 실은 집중 효율성의 저하나 반응 억제의 어려움과 같은 실행 기능의 저하가 가장 특징적인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ADHD를 조기에 진단하기 위해 알아야 할 대표적인 증세


주의력 결핍 증상


-부주의한 실수를 반복합니다.

-주의력을 지속하는데 곤란함을 느끼거나 무시해야 하는 자극에 주의가 산만합니다.

-물건을 잘 잃어버립니다.

-집중력이 필요한 공부를 매우 싫어합니다.

-집중을 잘 못합니다.

-남의 말을 귀 기울여 듣지 않습니다.



중동성, 과잉행동 증상


-상대적으로 말을 너무 많이 합니다.

-순서와 질서를 지키지 못합니다.

-불쑥불쑥 대답을 합니다.

-안절부절못하고 몸을 움직입니다.

-과격하게 뛰어다니거나 아무 곳이나 기어오릅니다.

-방해를 잘 합니다.



ADHD가 발생하는 이유


ADHD 아동은 주의 집중과 행동을 억제하는 기능을 하는 부분에 이상이 있다고 합니다. 세포들 사이에서 정보를 전달하는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합니다.



ADHD 아동을 둔 부모 가운데 자신의 어린 시절 모습과 비슷하다고 얘기하는 부모들이 많다고 합니다. 유전될 가능성은 20 ~30% 정도입니다. 어떤 부모들은 자신이 아이를 잘 못 키워서 그런 것인지 물어보기도 하는데, 임신 중의 음주, 스트레스, 합병 등과 같은 행위들이 ADHD의 발병에 영향을 준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또는 부모의 경제 형편이나 학력, 가정환경, 부모와의 관계 등과 같은 사회적인 원인도 ADHD의 발병에 영향을 준다는 견해도 있지만 결정적인 원인이라고 하기엔 부족함이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