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갑상선 기능 저하증 자가진단

by 로너킷 2018. 11. 30.

안녕하세요 오늘은 5천만 국민 중 48만 명 이상이 앓고 있다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갑상선 호르몬에 대해 아셔야 되는데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전반적인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너무 적거나 많게 되면 우리 몸은 이상 증세를 보이게 되는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이 갑상선 호르몬의 양이 적을 때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




- 몸이 피곤하고 무기력해진다.

- 집중력이 떨어지고 기억력이 감퇴한다.

- 온몸이 붓는데 특히 얼굴과 손발이 쉽게 붓는다.

- 식욕은 없는데 체중이 늘어난다.

- 목이 잘 쉬고 말하는 속도가 느려진다.

- 위장의 기능이 떨어져 소화도 안되고 변비가 생긴다.

- 여성의 경우 월경량이 늘어난다.

-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건조해진다.



이 외에도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그럼 이런 증상들이 나타나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은 크게 3가지 정도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자가 면역성 갑상선 염으로 갑상선 자체의 문제가 있을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로 인한 합병증이 원인이 될 수도 있고요 마지막으로 갑상선 수술로 인해 갑상선을 절제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치료와 방사선 요오드 치료, 수술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런 수술적인 치료까지 가지 않기 위해서는 평상시 생활습관이 아주 중요한데요. 



평상시에 적절히 꾸준한 운동은 필수이고요 체중조절을 위해 식습관을 잘 관리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수분도 자주 보충해주시고 무엇보다 스트레스를 잘 극복하셔야 됩니다.



이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공감(♡) 버튼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