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머니 교통카드 잔액조회 방법
교통카드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충전식 티머니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신용카드 사용이 익숙지 않은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해 충전식 티머니 교통카드를 쓰게끔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티머니 카드는 대중교통, 택시, 고속 시외버스 예매, 비즈페이 등 다양한 경로로 교통수단 결제가 가능해 편리하지만, 후불 결제가 되는 신용카드와는 달리 선불 충전식이기 때문에 잔액 확인을 수시로 해 줘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가끔 충전을 실수로 잊은 날에는 곤란한 상황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매번 확인하기 귀찮은 충전식 티머니 교통카드 잔액을 보다 쉽게 확인하는 잔액조회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갤럭시: 티머니 잔액조회
갤럭시의 경우, NFC를 활용한 모바일 조회 방법이 가장 간편합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티머니 잔액조회를 검색한 후, 어플을 다운받습니다. 다양한 어플이 있으나 기능은 비슷하기에 다운로드 수가 가장 많은 '티머니 잔액조회' 어플을 설치하겠습니다.
어플을 설치한 후에는 지시에 따르면 됩니다. 먼저 스캔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두꺼운 휴대폰케이스는 제거하고, 카드를 천천히 휴대폰 뒷면의 NFC 감지기 부위에 위치시킵니다. 유튜브 사용설명 비디오가 링크되어 있어 방법이 어려우신 분들은 영상을 보며 따라 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카드에 갖다 대어도 아무 창이 안 뜬다면, 스마트폰 기기에 NFC 기능이 켜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상단바를 내리거나 설정에서 NFC 기능이 켜져 있는지를 확인하고 재시도하시기 바랍니다.
갤럭시 기종 이용자분들은 굳이 실물 카드를 소지해 다니시는 것보다 삼성페이에 등록해두시고 쓰시는 방법이 더 간편합니다.
2. 아이폰: 티머니 잔액조회
아이폰의 경우에는 삼성페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어쨌든 실물 카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애플페이가 곧 보급화 될 거라는 낙관적인 전망은 있었으나, 2020년 8월 현재 기준으로는 희망고문인 수준입니다. 현재로서는 NFC 어플로 티머니 충전과 잔액확인만 가능하며, 삼성페이와 달리 교통비 지불은 어플 상에서 불가합니다.
아이폰은 앱스토어에서 '부비NFC' 어플을 다운받아 잔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 번호 인증 후, 충전하기 / 이용내역 / 쇼핑하기 / 무료충전소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비NFC에서는 휴대폰이나 신용, 체크카드, 상품권, 티코인 외에 토스로 결제가 가능해 좀 더 편리하게 금액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단, 수수료가 300원 발생하니 웬만하면 현금을 지참해 편의점이나 기타 충전소에서 충전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3. 홈페이지 활용하기
https://pay.tmoney.co.kr
티머니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카드 사용과 관련된 내역을 쉽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후 로그인 하여 나의 티머니 > 사용 내역 조회를 클릭합니다. 거래내역 조회 본인 동의에 동의함을 체크하고, 아래 창에서 등록한 카드를 선택 후 조회기간을 클릭하면 됩니다.
조회기간은 조회신청일(0일) 기준 D-367일부터 D-2일까지 가능하며, 사용내역 조회는 홈페이지에 등록된 카드만 제공되니 카드 등록이 되어있지 않다면 등록을 먼저 해야 합니다. 또, 회원가입 이전에 할인 등록된 카드는 조회하실 수 없으니 새로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4. 편의점, 지하철역, ATM 기기 활용하기
모바일이나 인터넷을 활용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면 편의점이나 지하철역 등 요금 충전소가 있는 곳을 방문해 잔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가까운 곳에 은행이 있다면 ATM 기기에서도 티머니 잔액 조회가 가능합니다. ATM 기기에서는 잔액조회 뿐만 아니라 충전소와 동일하게 충전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지하철이나 버스를 이용할 때 꼭 사용하는 티머니 충전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잔액 충전을 깜박해 곤란한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댓글